국어학습

2002학년도 수능 문선

  • 0
  • 1,479
  • Print
  • 글주소
  • 11-21

수능 수험생 여러분, 수능 언어영역 출제 예상 문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장르
고전시가, 고대소설, 시, 소설, 산문(수필/희곡)
설명/논설
국어 일반/ 듣기 평가, 쓰기, 언어학, 국어학
2. 문선
고전시가: 주제, 정서, 이미지, 비유와 상징 의미 찾기
<상춘곡> 안빈낙도,
<면앙정가> 자연속 풍류와 군은
<누항사> 빈이무원
<일동장유가>왜의 생활상
<내방가사류>
<정읍사> 망부석 설화, 달-즌데,
님과의 합일/내 가논 데 점그롤세라..
<찬기파랑가> 기파랑의 인품 찬/ 이미지 찾기
<제망매가> 작자의 누이 추도, 동기간, 도 수행의 태도,
<가시리> 이별의 한
<청산별곡> 자연귀의 실패, 고독과 비애, 현실 미련
박인로 <조홍시가>4수 / 풍수지탄
정철 <훈민가>
이현보/ 윤선도 <어부사시사>40수
두시언해**/ 최치원, 정지상<송인>

고전소설 : 글 구에 매이지 말고 어느 대목, 상황을 염두에 두라!
<흥부전> 형제간의 우애, 형제들의 성격, 흥부의 넓은 우애
<심청전> 부자유친, 중요 대목의 숙지
<한중록> 사도세자의 죽음과 그 이유, 영조의 컴플렉스
<구운몽> 인생무상, 교과서 부분 철저히 이해하기
<홍길동전>적서차별, 해외진출사상과 현실 회피
<전우치전> 홍길동 아류작
<숙영낭자전> 춘향전 아류작
<금오신화> 전기적, 한국을 배경으로 함
이해조의 판계소설 이해 <연의각><옥중화><강상련> 등
안국선 <금수회의록> 인간 풍자, 우화적, 사회비판
<임경업전><임진록> 등 영웅소설의 구조

3. 시 : 주제, 정서, 이미지의 파악, 서정적 자아의 성격, 상징과 비유의 의미
표현법(아이러니, 감정이입, 설의, 역설, 공감각적 표현)
김소월 : 전통적 정서와 관련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 국권회복에의 염원과 저항
강점기하의 심정과 국토
한용운 <알 수 없어요> 자연 현상을 통한 절대자의 추구,
구도적 자세
<님의 침묵> 역설
30년대 본격적 문학기
시문학파, 순수문학 표방의 의미
김영랑 , 음악성의 강조
신석정 초기시, 현실인식, 이상향의 추구
정지용 <유리창> 선명한 이미지, 감정 절제
모더니즘, 시는 회화, 시각적 이미지,
인생이 스며들 여지가 없음->인생파
김광균 <외인촌> 시각적 이미지, 공감각적 표현
어두운 배경 - 현실인식
서정주 <무등을 보며>, 어려운 삶에서 의연함
유치환 <생명의 서>, 생명의식의 앙양, 의지적
이육사 <절정> 위기의 현실 대응
<교목> 어두운 현실에서 이상의 추구
윤동주 <참회록> 등 부끄럼움의 미학, 자아성찰
형이상적 저항, 여성적 어조
청록파 : 자연친화적
조지훈<낙화>
박목월 <산도화> 순수한 이상적 자연
박두진 <해> 등 기다림의 세계

50년대
구상 <초토의 시> 동족상잔의 현실과 동족애

70년대
주제, 다양한 이미지의 파악(우선, 긍/부정)


4. 소설 / 인물(성격, 갈등), 주제와 관련된 사건, 배경 파악, 시점, 서술상 특징
김동인 <붉은 산> 민족애
현진건 <빈처> 강점기하 지식인의 어려운 생활
<고향> 강점기하 한국인의 궁핍한 삶의 모습
채만식 <치숙> 반어적 상황 이해,
<논이야기> 해방의 진정한 의미, 농업정책 비판
김유정 <금따는 콩밭><만무방>, 궁핍한 농촌 현실
이효석 <산><들> 시적 서정세계로의 승화
동반 작가
이 상 <날개> 지식인의 수상한 아내에 기생
아내-일제 강점기하의 조국/ 날개- 벗어남 염원

50년대, 전쟁과 가난
선우휘 <불꽃>
황순원 <학> 동족상잔의 아픔을 두 친구를 통한 단순화
적대감과 우정 사이의 갈등에서 인간성의 승리
전광용 <꺼비단 리> 변절적 순응, 정체의 실종
하근찬 <수난 이대> 가정의 비극사를 민족사의 비극으로 상징화
최인훈 <광장> 남북한 실상과 동족상잔에 대한 이명훈의 선택
중립국행과 자살 그 문제
70년대, 산업화와 인간 소외 문제
개발과 그로 인한 인간성의 상실

5. 수필-- 주제의 파악, 유머와 위트, 글의 특성
희곡-- 갈등의 양상, 인물의 성격 파악, 지문과 행동

6. 설명
인문 , 사회,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의 배경지식의 활용
신속 정확한 문장 파악 / 어려운 지문은 나중에 푼다!

7. 논설
주장과 그 논리적 근거 파악
논리의 전개 파악
설득을 위해 어떠한 방법을 쓰고 있나.

8. 국어 일반
듣기 평가 / 시간의 활용, 메모및 주요어 적기
쓰기 / 논리적 이해, 차분히 따지기
언어학 / 언어의 일반적 성격 이해
국어학 / 국어의 특질 파악

좀 더 잘 썸머리해야 함에도 덜 되어 죄송하고
오늘쯤 잠깐 보고 기억이 아니나는 부분은 여유있게 살피시오,
아뭏튼 그대들의 최선과 은총이 깃들길 바라며
잠깐 보시길!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