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감상과 이해

R. Frost의 생애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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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프로스트의 생애와 문학


휘트만( W.Whitman)이래로 미국 시인의 자리매김 중에서 로버트 프로스트는 그의 명성에 있어 가장 세계적(universal)이다.
그의 예술은 정화(淨化)의 행위이고, 그 행위는 진리를 간단없이 모든 사람에게 다가설 수 있게 할 정도로 진력한다. 프로스트는 시에서 친근한 대상과 뉴 잉글랜드의 성격을 드러내지만, 뉴 햄프셔와 버몬트를 가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그의 시는 캘리포니아 또는 버지니아, 그 현시(顯示, revealation)의 체험을 보여 준다. 이는 이 뉴 잉글랜드의 시인이 구영국(Old England)에서 처음 인식되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또한 그의 소년시절을 캘리포니아에서 보냈다는 것도 그렇다.
그의 아버지는 남부 계통의 저널리스트였는데, 남북 전쟁기에 뉴 햄프셔로 떠났고, 그의 직업적 종사는 그를 캘리포니아로 이끌었다. 거기에서 프로스트는 1874년 4월 26일 태어났고 올드 도미니언의 추억에서는 로버트 리(Robert Lee)라고 불리었다. 그는 11살 때 아버지를 여의었고, 어머니는 로렌스, 마사츄세츠, 암허스트, 뉴 햄프셔 등에서 그의 친척에게로 돌아갔으나,
친척과의 생활은 어려웠고, 그래서 그의 어머니는 뉴 햄퓨셔의 살렘에서 학생을 가르치었다.
프로스트는 후에 로렌스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1892년 졸업할 때에 졸업생을 대표하여 답사를 하는 두 명중의 하나였다. 나머지 한 사람은 엘리너 화이트(Elinor White)로 3년 후에 그와 결혼하게 된다.
할아버지의 도움으로 다트마우스 대학에 가게 된 프로스트는 학업을 중단하였다. 그는 스스로 지방 신문에 드러나려 노력하는 한편 사범학교(teaching school)로 돌아왔다.
그는 1890년 이후에 많은 시를 발표하였으나, 1913년 전에는 단지 몇 편만이 인정되었다. 로빈슨(Robinson)*과 같이 그는 시대에 너무 앞섰던 것이었다.
시인으로서 좌절에 직면하고, 가족이 늘어나면서 젊은 프로스트는 할아버지의 보조를 받았고, 2년(1897-9)동안 하바드 대학을 수학하였으나, 그는 틀에 박힌 연구는 그에게 있어 갈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고전에 있어 그의 훌륭한 기초는 그의 보조적인 언어 감각에서, 시의 세련된 형태에서, 그리고 자연에서 이교적(異敎的) 즐거움으로 나타났고, 그의 과학과 철학에 대한 독서는 그의 시를 통하여 영향을 발휘해 왔다. 그러나, 그는 깊이 뿌리내린 공포를 가지고 있었다: "사람들은 나를 교수로, 직업적인 시인으로 만들려고 해왔다."고 한때 그는 말했었다.
1900년에 그는 할아버지의 도움으로 뉴 햄프셔의 데리(Derry)에서 4명의 자녀를 포함하여 가족을 부양하며, 가르치는 일과 농장 일의 조화 속에서 농장을 얻게 된다.
1900년부터 1911년까지 그는 핀컨톤 학교(Pinkerton Academy)에서 영어를 가르쳤다. 1911년에서 1912년에는 플리마우스에 있는 주립 정규학교(Normal school)에서 심리학 코스를 밟았다. 이때 그는 미국인 편집자로부터 심장이 부셔질 것 같은 거절을 받았다.
꾸준한 영감의 원천이었던 엘리너 프로스트는 절망적 구제를 위해 그의 재능을 북돋아 주었다. 그들은 1912년에 농장을 팔고 영국으로 갔고, 거기에서 새로운 시운동의 첫 움직임이 기록
되었다.
그가 말한 것처럼 "이엉 지붕 아래에서" 살기 위해 시골의 조그만 농장으로 이사했다. 거기에서 윌프레드 깁슨(Wilfred W. Gibson)과 라셀라스 아베르그롬비(Lascelles Abercrombie)가 이웃이었고, 다른 이들이 소위 "그리지아인"라 불리는 에드워드 토마스(Edward Thomas)와 루퍼트 브룩크(Rupert Brooke)는 손님으로 왔다.
곧 <<소년의 의지 A Boys Will>>(1913)는 영국에서 천재적 특장의 작품으로서 환영을 받았다. 이어 1914년에는 이 세기에 가장 위대한 시집 중의 하나인 <<보스톤의 북쪽 North of Boston>>이 뒤이어 나왔다. 두 시집은 곧 미국에서 출판되었다.
이 순간에 그의 친구에 의하면 프로스트는 아내에게 "나의 시는 고향으로 가야 해. 우리들도 역시."라고 말했다 한다. 1915년 그들은 뉴 햄프셔 농장에 다시 정착하였다.
1916년에 그는 하바드대학에서 <<피 베타 카파 (Phi Beta Kappa)>>시편 중 <도끼 자루 The Ax Helve>를 읽었다. 프로스트는 대중적 독자로서의 중요한 자질을 갖춘 것이다. 그의 몇 년 동안의 <독서>여행은 그와 그의 시로 하여금 가정의 번영을 주었고, 시에 있어 대중적인 흥미를 고무시켰다. 또한 1916년에 프로스트는 암허스트 대학에서 거주시인(poet in residense)이 되었고, 거기에서 그는 4년간 겨울 기간에 집으로 돌아왔다. 여러 시기에 그는 웨슬리안, 미시간, 다트마우스, 예일 그리고 하바드에서 강사로 또는 특별 연구원으로 지냈다. 1920년에 그는 영어 브레드 로프 학교(미들베리 대학, 버몬트)의 설립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그는 거기에서 여러 여름 기간 동안 강연하였다. 그는 립톤(Ripton)에 있는 자신 소유의 땅 근처에 살았다.
프로스트의 후기 출판물들은 어느 정도 긴 간격을 두고 선보였지만 크거나 작거나, 거의 모든 시들은 영원히 잊을 수 없는 것들이었다. <<시선집 Selected Poems >>(1923년, 1928년 개정) 다음에 나온 <<뉴 햄프셔 New Hampshire>>(1923)는 처음 플리쳐 상을 받았다. 이것은 그의 가장 긴 시편중의 하나이지만, 가장 위트가 있고 현명하고 생활과 인물의 가치에 대한 일련의 토론이었으며, 뉴 잉글랜드에 대한 예화(例話)를 곁들이고 있다.
1928년에 그는 << 서쪽으로 달리는 개울 West-Running Brook>>을 출간하였다. 그의 대표적 시로 복잡한 작품이다. 1930년 <<시모음집 Collected Poems>>이 나왔고, 그에게 두 번째 퓰리쳐상을 안겨 주었다. <<증거의 나무 A Witness Tree >>(1942)과 << 뽀족탑 교회 수풀 Steeple Bush>>(1947)는 그의 후기 서정시집이다.
<<이성의 가면 A Masque of Reason>>(1945)과 <<자비의 가면 A Masque of Mercy >>(1947)는 종교적 통찰력과 당대 사회에 대한 드라마틱하고 대화적인 토론이다.
로버트 프로스트처럼 뛰어난 일관성을 보여준 주요 시인들은 드물다. 그는 시인으로 온전한 사람이며, 인격의 고결함(그의 어린 시절의 좌절로 인해 때때로 힘들던 인간관계에도 불구하고)과 형식과 문장의 나무랄 데 없는 정확성으로 독자를 사로잡는다. 그는 "예술은 삶을 형태로 벗긴다 "고 말하며, 사물의 실체와 시어가 하나의 동일성에 공존한다고 한다. 그는 언어에 있어 그가 말한 바 " 말의 어조들"을 붙잡으려고 추구하였으나, 자발적인 언어가 얻을 수 없는 타당성을 이루기 위해 사람이 쓰는 언어를 잘라낸 워즈워스(W. Wordsworth)보다도 오히려 더 성공적이었다.
프로스트는 묘사적 사실주의이면서 기질적으로 명상적 엄숙함의 시인이었다. 그가 추구하던 진실은 인간의 가슴과 일반적 사물에 내재되어 있었다. 그러나 사람은 잊는다. 그리고 그는 시는 "알고 있었던 것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상기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시는 교훈적인 것은 아니나, "즐거움으로 시작해서 지혜로 시작하는" 직접적인 경험을 준다. 그리고 적어도 "혼란에 맞선 순간의 멈춰섬"을 준다. 프로스트는 홀로의 사람에게나 사회 속의 사람에게나 내적 요구로 인해 통제되는 책임있는 개인주의를 요구한다. 그리고 이로서 그의 견해는 우리에게 초기 뉴 잉글랜드 사람들의 초월적 특질을 생각하게 한다.
소로(Thoreau)와 에머슨(Emerson)과 같이 프로스트는 이러한 이유로 기꺼이 반항자가 되기로 하였고, 그리고 그들처럼, 그러나 그 시대의 회의적인 시인들과는 달리, 그는 오로지 "세계와의 사랑싸움"을 가졌고, 말하였다.
(퍼킨스 외, <미국 문학 전통 The American Tradition In Literature> 4판, 197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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